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회전근개파열은 중년 이후 어깨 통증의 가장 흔한 질환입니다.

    흔히 오십견으로 착각하고 방치하여 크나큰 후유증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 오십견과 혼동하지 마세요.

     

    ❙ 회전근개팔열의 증상 및 원인

    회전근이란 어깨를 감싸고 있는 4개의 근육, 즉 견갑하근,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을 말하며, 회전근개란 회전근육의 힘줄을 말합니다. 이들의 주요 기능이 팔을 안으로 혹은 바깥으로 돌리는 회전 기능을 하며, 팔을 회전시키는 역할뿐만 아니라 팔을 움직일 때 팔 뼈를 어깨관절 안에 안정적으로 붙잡아 고정시키는 역할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4개의 힘줄 중 하나라도 끊어지거나 손상되면 어깨 통증이 유발되며, 파열이 진행될수록 어깨의 힘이 떨어지게 됩니다.

    회전근개파열은 중년 이후에 나타나는 퇴행성 질환으로, 주 증상은 통증입니다. 통증의 위치는 어깨관절의 앞/옆쪽에서 아래쪽까지 내려오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팔을 들어올리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 통증이 심해지며, 누운 자세에서는 통증이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특히 야간에 통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회전근개 손상의 경우 손이 머리 위로 높이 올라가서 회전하는 동작이 많은 수영이나, 테니스, 배드민턴 같은 동작은 특히 상부 회전근개의 손상을 초래하기 쉽습니다. 통증으로 인해 관절운동이 줄어들며 파열이 심해지면 근력 약화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회전근개파열의 주요 유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로 주로 40대 이후에 발병하여 그 이전에는 발생빈도가 매우 드문 어깨질환입니다. 최근에는 운동을 즐기는 20~30대 연령층에서도 어깨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환경적인 요인으로 오른손잡이인 경우에는 우측에, 왼손잡이인 경우에는 좌측에 먼저 발생하기 쉬우며 노동을 주업으로 하는 자들의 경우에서 더욱 흔하게 발병합니다.

    - 과도한 운동으로 인해 어깨에 지나친 충격이 가해졌을 때, 팔을 크게 휘두르는 동작을 반복했을 때 발병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충격이나 외상도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넘어지면서 어깨를 부딪치거나 교통사고 등으로 어깨에 큰 충격이 가해졌을 때 회전근개가 파열될 수 있습니다.

    - 유전적 요인으로 힘줄의 강도나 질은 유전적으로 결정되어 있기 때문에 가족 중에 회전근개파열을 경험한 사람이 있다면 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쌍둥이의 경우 한 명이 파열이 있으면 다른 한 명도 거의 파열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의 차이점

    회전근개파열은 어깨 관절의 통증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질환 3가지 중 하나에 해당됩니다. 흔히 오십견이라고 생각하고는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 질환입니다. 오십견은 어깨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막에 퇴행성 변화(염증)가 생기면서 관절막이 점차 굳어지고 관절막이 어깨뼈에 유착되어 어깨 운동범위가 감소하는 질환입니다. 흔히 50세 이후에 특별한 원인이 없이 심한 통증과 더불어 전 방향으로의 능동적, 수동적 관절 운동범위의 제한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십견은 어깨를 많이 움직여 주어야 질환 호전에 도움이 많이 되는 반면, 회전근개의 손상의 경우에는 무리한 회전은 손상된 회전근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십견 회전근개파열
    어떤 방향으로든 팔을 움직이면 어깨 전체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팔을 올릴 때 어깨 통증이 있고 힘이 없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다른 사람이 팔을 올려줘도 올라가지 않습니다. 팔을 옆으로 핀 상태에서 위로 올릴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등이나 견갑골 주위에 통증이 동반됩니다. 옆으로 누워 있는 자세를 취하면 더 아픕니다.

     

     회전근개팔열의 진단 및 치료법

    회전근개파열은 아래와 같은 증상을 토대로 먼저 진단하며, 엑스레이, 초음파 및 MRI 등의 영상검사를 병행합니다.

     

    증상 체크
    - 팔을 들어올릴 때 아프다.  
    - 어깨 위로 물건을 들 때 통증이 있다.  
    - 숟가락과 젓가락을 사용하기가 힘들다.  
    - 등 뒤로 팔을 올리기 힘들다.  
    - 누군가의 도움을 받으면 팔을 올릴 수 있다.  
    - 팔을 올릴 때는 통증이 심하지만 끝까지 다 올리면 없어진다.  
    - 팔을 돌릴 때 마찰음이나 걸리는 느낌이 있다.  
    - 증상이 심하면 목이나 팔꿈치까지 아프다.  
    - 어깨 앞쪽과 옆쪽에 통증이 집중된다.  

     


    회전근개파열의 치료는 환자의 나이, 직업, 파열의 크기, 통증 정도 등을 감안하여 결정을 합니다. 치료로는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힘줄의 파열이 부분적으로 있는 경우에는 비수술적 치료(운동치료, 주사치료, 약물치료, 체외충격파 치료)를 하며, 힘줄이 완전히 파열된 경우에는 관절내시경 수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반응형